영등포 근처 공영 노외주차장 정보를 찾을 일이 있어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공단 운영사업 메뉴에서 공영주차장 소재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나 문제는 소재지가 전부 새주소로 표시되고 있었다는 것. 지금 살고 있는 집의 새주소도 모르고 있는판에 다른곳 새주소는 오죽할까.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소 기준을 지번에서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변경한다는데 왜 하는지, 언제부터 시행하는지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런지.
도로명 주소 안내 시스템(
http://www.juso.go.kr)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나보다. 이 사이트도 동료가 알려줘서 아 이런게 있구나 싶었다. 정보마당에 OPEN API 안내가 있어 눌러보니 현재 공공기관만 제공하고 있다고 나온다. OPEN API 만들어놨으면 다 같이 쓸 수 있게 해줄것이지 공공기관에만 제공하는건 또 뭐람.
여튼, 처음으로 돌아가 영등포시설관리공단의 노외주차장 소재지에 새주소로 표시하는것은 공공기관이라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기존주소가 뭐였는지 알수 있게 해줘야 하는건 기본 아닌가. 새주소지명을 클릭했을때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의 검색결과를 팝업이나 레이어로 알수 있게만 해줘도 될것인데 그런걸 안해놔서 매우 유감. 이건 시설관리 공단이 아니라 정부 정책 때문에 곧 새주소를 도입해야만 하는 쇼핑몰등 기타 사이트들도 조금 더 친절하게 링크 해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