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피로증후군
    메모로그 2004. 8. 10. 09:19
    #‘e피로’를 완화시키는 생활법

    우선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부분에는 스팀타월(핫팩)이 효과적이다. 결리는 증상은 근육이 긴장돼 혈액 순환이 악화되어 있을 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팀타월을 목과 어깨, 허리의 결리는 부분에 오랫동안 대고 있으면 한결 좋아진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근육이 풀리고 고통이 가벼워진다.

    따뜻한 물에 목욕하는 것도 좋다. 38~40도 정도의 더운물에서 천천히 목욕을 하거나 자주 샤워를 해보자. 특히 결리는 부분은 집중적으로 뜨거운 물과 찬물을 교대로 갖다 대면 자율신경의 조절로 인해 혈행이 촉진되어 쉽게 통증이 완화된다.

    1시간마다 한번씩 밖을 쳐다보자. 장시간 PC나 TV 앞에 앉아 있는 사람은 반드시 1시간에 한번은 눈을 떼고 밖을 내다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눈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먼 곳을 쳐다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먼 곳을 바라볼 때는 최소 5분 정도가 기본이다.

    복식 호흡도 괜찮다. 의자에 앉아 편안한 자세를 취한 후 몸에 힘을 뺀다. 입을 앞으로 약간 뾰족하게 내밀고 배를 안으로 깊숙이 들여보내면서 천천히 숨을 내쉰다. 숨을 내쉰 후 몇 초간 숨을 정지한 채 전신에 힘을 뺀 다음 입으로 공기를 천천히 들이마신다. 이때 배를 앞으로 내밀면서 공기를 가득 들이마시는 것이 포인트. 같은 동작을 몇차례 반복한다.

    이밖에 아로마와 허브티도 도움이 된다. 피로할 때는 휴식을 겸해 허브티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차를 마시고 난 후 티백의 물기를 꼭 짜서 눈꺼풀 위에 2~3분간 올려놓고 있으면 눈 주위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피로가 쉽게 회복된다. 아로마도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티슈에 카모마일이나 장미, 로즈마리 등의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PC 작업을 하는 책상 위나 서랍에 넣어둔다.

    ◇e피로에 좋은 지압법

    출처: [경향신문 2004-08-09 15:48]

    댓글

Designed by Tistory.